화두

모든 이들은 살아 가면서 무언가를 이루려 한다. 나의 경우엔 무엇을 이루려고 하는가.

어떤 이들은 자신의 재능을 꽃피우려고, 어떤 이들은 부를 축적하려고, 어떤 이들은 이름을 드높이려고..

마스로우(A. Maslow)가 말했다는 인간의 욕구의 상승에 따라 점점 고차원적인 목표로 삶의 목적이 바뀌듯이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또 다른 삶의 목표가 설정되는 듯하다.

그렇지만 그것은 궁극적인 목표이고 삶의 자잘한 목적에 이르러서는 좀 더 다른 차원이 전개되는 듯하다.

일상에서 매번 반복되는 일이지만 나는 무엇을 위해 사는가 하는 회의가 일 때가 있고 어느 때는 무슨 목표를 향해 뛰는가 하는 의문이 일 때가 있다.

콜라텍에서 댄스를 즐기는 것, 타짜가 진정한 고수가 되기 위해 자신을 담금질 하는 것, 주식에서 승부를 걸기 위해 주식공부를 땀흘려 하는 것, 운동에 매진 하는 것..

직장 생활에서도 조그만 목표는 계속 설정되고 수정되는 것 같다. 인터넷에 푹 빠져 인터넷 이론에 몰입하다가도 다시 문서작성을 위해 워드 프로세서에 몰입하기도 하고..

조그마한 목표는 이루기도 하고 이루지 못하기도 하고 또 반복되기도 한다.

'화두'란 편한 의미로 화제거리 또는 이야기의 주제 정도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매번 반복되는 일상적인 삶의 목표, 또는 궁극적인 생의 목표를 말하는 듯 하다.

인터넷을 뒤지니 '화두'란 "불교 참선수행에서 깨달음을 얻기 위하여 연구하는 문제. 공안(公案)·고칙(古則)이라고도 한다. 화두는 <말보다 앞서 있는 것> 또는 <언어 이전의 소식>이란 뜻이며, 공안이라 할 때는 누구든지 이대로만 하면 성불할 수 있는 방안이 된다는 뜻을 담고 있다. 불교 선종(禪宗)의 조사(祖師)들이 만들어낸 화두 종류는 약 1700종류가 있다..."라고 설명되어 있다.

삶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고 하고 끊임 없이 되묻는 이 말이, 일상생활에서 매번 부닥치는 낮은 목표와 하잖은 일상에 자꾸 떠오르는 것은 내가 생각이 많은 늙은이로 변모된다는 의미일까?

2008. 12. 6.